대상위치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 53-1 일원
지역지구
제2종일반주거지역, 서울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용도
교육연구시설
대지면적
12,000㎡
규모제한
건폐율: (법정)60% 이하 / 용적률: (법정)200% 이하
단, 금회 (가칭)강율초 신축 공모의 건폐율은 30% 이하 적용
금회 건축규모
연면적: 8,706㎡ 이내
예정공사비
20,564,908천원 (VAT포함)
예정설계비
예정설계비: 893,123천원 (VAT포함)
* 건축, 토목, 조경, 기계설비, 전기, 통신, 소방(전기, 기계) 등 모든 설계비, 부가가치세 포함
* 소방분야 등 다른 법령에 의하여 별도 계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공동도급(분담이행)으로 계약하여야 함(예시: 소방 등)
* 국토교통부 건축설계공모지침에 의거 설계공모 심사결과 단선작으로 선정된 자를 계약상대자로 결정하며 설계예정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함
* 지질조사(3공) 및 현황측량(12,000㎡) 비용 포함
* 각종 인증 수수료 별도
* 총 예정사업비 및 설계용역비는 발주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보상비
입상작의 공모안 작성비용은 최대 1억원의 범위 내에서 총 예정설계비의 10%의 예산 범위 내에서 공모심사 입상작 순으로 다음과 같이 보상금을 지급함
| 입상자 수 | 보상급 지급기준 | 비 고 | ||
| 4인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4 상당 | 
 | 35,724,800 | 원 |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3 상당 | 
 | 26,793,600 | 원 | |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2 상당 | 
 | 17,862,400 | 원 | |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1 상당 | 
 | 8,931,200 | 원 | |
| 3인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4 상당 | 
 | 35,724,800 | 원 |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3 상당 | 
 | 26,793,600 | 원 | |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2 상당 | 
 | 17,862,400 | 원 | |
| 2인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4 상당 | 
 | 35,724,800 | 원 | 
| 예정설계비10%의 10분의 3 상당 | 
 | 26,793,600 | 원 | |
| 1인 | 예정설계비10%의 3분의 1 상당 | 
 | 29,770,000 | 원 | 
※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공동 순위가 나올 경우 해당 순위 보상 금액을 합하여 균등 배분하여 지급한다.
(동 순위자가 발생한 경우 보상 = 동일 점수 입상자의 보상금 합계÷동일 점수 입상자의 수)
2) 보상비 예산: 금89,312천원
설계목표
설계 기본 방향 및 주안점
(가칭)강율초등학교의 새로운 미래교육비전은 「읽고, 만들고, 살아가며, 함께 자라는 학교」이며, 설계 기본 방향은 (가칭)강율초등학교의 새로운 미래교육비전 실현을 위한 학교 조성을 설계 기본방향으로 함
(1) 밝고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
① 밝은 학습환경 조성
- 일조 및 통풍, 조망을 고려한 교사동 배치 계획 수립: (가칭)강율초는 배치가이드라인 적용 대상임. 이에, 관련 지침을 준수하여 배치계획 수립
(교사동배치 가능 구역 : 남쪽 경계선에서 북쪽으로 33m 이격된 구역)
② 안전한 학교 조성
- 안전한 학교 출입구 계획 : 지구단위계획 지침 및 기존 도로체계, 보행자 동선을 고려하여 안전한 보행자 출입구 및 차량 출입구 계획 (지구단위계획 지침 등 관련 규정 반드시 준수)
- 명확한 보차분리를 통해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로 및 보행로 조성
- 실 이동 시, 외부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이동할 수 있도록 내부 연결동선 확보
- 안전하고 여유로운 주차공간 확보 (지상주차장)
- 옥외 학습공간(운동장, 학교 숲)에 차량 진입 배제 (단, 서비스 및 비상 차량 진입 동선 확보)
③ 범죄 없는 학교 조성
- 범죄 예방 설계(CPTED DESIGN) 적용 : 조명, CCTV, 사각지대 배제, 창문, 보안 설비, 잠금 장치, 비공식적 사회 통제, 자발적 환경 관리 등
- 부지 및 건물 내외부에서의 시야를 확보하고 사각지대가 없도록 계획
④ 장애물 없는 생활 환경 구현
-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제도인 BF인증 획득에 부합하는 장애인편의시설 확충 및 누구나 공평하게 사용하기 편리한 유니버셜 디자인 적용
- 모서리가 없는 가구와 턱이 없는 공간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한 생활공간 마련
⑤ 감염병 예방을 위한 건축 계획 반영
- 감염병 발생 시 감염자와의 동선 분리가 가능하도록 주출입 동선 외에 부출입 동선 계획
- 보건실과 별도로 1층에 일시적 관찰실로 활용 가능한 실 배치 : 설계도서에 일시관찰실로 활용 가능한 실명 아래에 “(일시관찰실)”이라고 명기
- 미세먼지, 바이러스로 부터 안전한 공기질 관리 시스템 구축
(2) 미래 학습 공간 조성
① 다양한 학습 공간 조성
- 일반 교실 : 일조 및 채광, 학년별 조닝을 고려하여 계획
- 1~2학년 교실 : 놀이, 휴게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넓은 교실(고학년 일반교실의 1.5배 크기), 유연한 책상 배치와 교구장 설치 가능한 공간 조성, 앞뒤 전후가 없는 교실 조성, 교실 간 통합 수업이 가능한 열린 벽체 조성, 가능한 저층부에 배치하여 옥외공간과 연계 고려
- 3~6학년 교실 : 다양한 배열이 가능한 책상 배치, 교실 간 통합 수업이 가능한 열린 벽체 조성
- 다목적교실 : 돌봄겸용 교실로 조성, 실 크기 조정이 가능한 가변형 벽체를 반영, 유연한 책상 배치와 교구장 설치 가능한 공간 조성
- 도서관(배움터) :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 (1층 홀 인접 공간 등), 좌식/입식/온돌마루 등 다양한 형태로 독서가 가능한 학습 환경 조성
- 학생식당 : 학생 식당 앞 대기 공간 확보, 배식 동선을 고려한 출입구 계획, 일조 및 조망을 고려하여 쾌적한 환경 제공, 지상층 계획
- 조리실(급식실) : HACCP 기준에 부합하게 계획, 오염 및 비오염작업 구역 구분, 조리실의 소음과 냄새로 인해 학습환경 및 학교주변 주택에 지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 지상층 계획
- 다목적 강당 : 인접 교실로의 소음 등을 고려하여 배치, 다목적 강당 앞 홀 계획
- 동아리실 : 소규모 자율 활동이 가능하도록 계획, 동아리실 사이는 가벽형 벽체를 사용하여 필요시 확장 가능하도록 계획
- 실별 특성을 반영한 변화있는 천장 높이 계획
- 유사시설 간의 간막이벽은 가변형 벽체를 적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고려
② 학습/독서/휴게/회의 등이 가능한 교사 지원 공간과 공용 공간 조성
- 미래교육에 부합하는 교사들을 위한 교사연구실, 휴게실 공간 마련
- 다목적 공용공간 조성 : 단순 이동공간이 아닌 친교, 취미, 휴게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용공간
- 홀과 복도 공간을 활용하여 학습활동 전시가 가능하도록 계획
③ 교과 특성 및 학년별 수준을 고려한 일반교실 및 특별교실 조성
- 학년별 신체 사이즈와 수업 형태를 고려하여 이동 및 다양한 배치가 가능한 가구 배치
- 학년별 학습활동 및 접근성을 고려하여 특별교실 배치 : 저학년용(실과실, 스마트 첨단교실)과 고학년용(메이커스페이스, 스마트 첨단교실)으로 분산하여 배치
- 스마트 메이커스페이스 : 고학년 중심, 시각적으로 개방된 공간으로 계획, 다양한 만들기, 목공, 3D 프린터 등 설치 공간 확보
- 실과실 : 저학년 중심, 손 도구 활용에 적합한 작업대 배치
- 스마트 첨단교실, 과학실(STEAM실), 스마트 메이커스페이스은 AR, VR 체험 및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디지털 인프라(멀티미디어) 구비
(3) 친환경 그린 학교 계획
① 학교숲, 산책로, 실내정원을 계획하여 친환경 학교 조성
- 학교숲, 중정 등 녹지 공간을 계획하여 친환경 학교 조성
- 텃밭을 조성하여 자연학습 공간으로 활용
- 옥상녹화를 통한 열섬 현상 완화 및 여름철 냉방부하 경감 효과 도모
- 홀, 도서실, 복도, 학생식당 등에 실내정원을 계획하여 친환경 실내 공간 조성
- 녹지공간은 단순 수목 식재만이 아닌 생태 체험 놀이터로 조성
② 제로에너지 건축물 구현
- 신재생에너지 도입은 통한 에너지 자립률확보
③ 건물 에너지관리 시스템(BEMS) 적용
- 정보수집과 데이터베이스화를 기반으로 건축물의 에너지 절감극대화
- 친환경 정보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시설 확보하여 생태 교육환경 조성
(4) 스마트 학습 환경 조성
① 모든 교과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하도록 관련 시스템 구축
- 공용공간을 포함한 모든 학교 공간 내 무선망을 구축하여, ICT 기기 (태블릿, 크롬북, 노트북 등) 사용 환경 조성
- ICT 기기 관리, 충전, 수리가 가능한 지원 공간 마련
- AI-IoT 플랫폼을 연계한 시공간 제약 없는 학교 운영 관리 계획 : 학생 개별 디바이스 및 설비 시스템 등을 컨트롤 할 수 있는 환경 계획
② ICT 확장성 계획
- 각종 무선 통신 장비, 전기 설비 등을 통합 설치할 수 있도록 중추설비 공동구(ICT Spine)를 설치하여 향후 설비 확장성 계획
- 미관적 측면에서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교실 내 전기/ 통신/컴퓨팅 설비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계획
(5) 기타
- 외부 체육장 및 녹지공간 확보, 미래 토지이용계획을 고려하여, 금회 (가칭)강율초 신축 교사동의 건폐율은 30% 이내로 계획 (지구단위계획의 건폐율은 60%이나 금회 신축 공사 사업 건폐율은 30% 이내로 계획)
- 지구단위계획 등 관련 지침을 준수하고, 기존 도로체계 등 개발 현황에 순응하는 계획 수립 : 서측 체육시설 예정 부지와 남측 보행로, 북측 강빛숲 공원 등 주변 시설과 연계된 배치안 제시
※ 건축한계선에 의해 후퇴된 부분에는 담장, 계단, 화단 등 고정시설물에 의한 보행자의 통행에 지장을 주는 일체의 시설물을 설치 할 수 없다.
- 총 공사비(사업비) 내에서 (가칭)강율초 신축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디자인 제시 (공모지침서 2페이지 : “1.4. 설계공모안 제출 시 중요 유의사항 안내” 참조)
심사위원명단
심사위원회 구성
| 구분 | 성명 | 소속 | 비고 | 
| 1 | 김소라 | 서울시립대학교 | 
 | 
| 2 | 노승범 | 한양대학교 | 
 | 
| 3 | 박진현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 
| 4 | 엄시연 | 주식회사 건축사사무소 가온 | 
 | 
| 5 | 오숙경 | 에이엔오건축사사무소㈜ | 
 | 
| 6 | 임오연 | 건양대학교 | 
 | 
| 7 | 홍승조 | ㈜엔오에스건축사사무소 | 
 | 
| 예비 | 오흥민 | ㈜종합건축사사무소 위아 | 
 | 
※ 예비심사위원은 심사위원의 사정으로 참여 곤란한 경우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며 심사위원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경우라도 예비심사위원 당사자가 희망 시 심사 전 과정을 참관할 수 있음
※ 심사위원 구성의 변동이 있을 경우, 교체 및 추가 선정할 수 있으며, 변동이 있는 경우 설계공모 홈페이지(에듀디자인)에 공지함
강동송파교육지원청
- 02-3434-4467 luxrin9@sen.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