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위치
서울특별시 강동구 상일동 산77-56 외
지역지구
제2종일반주거지역
용도
교육연구시설
대지면적
11,194㎡
규모제한
건폐율 60% 이하 / 용적률 200% 이하
금회 건축규모
연면적: 8,393㎡(교사동)
* 교사동면적 -3%~0% 내에서 조정 가능
예정공사비
15,483,914천원 (VAT포함, 전기, 통신 제외)
예정설계비
예정설계비 : 773,832천원 (VAT포함, 전기, 통신 제외)
* 건축, 인테리어, 토목, 조경, 기계, 소방(기계 및 전기) 등 모든 설계비, 부가가치세 포함
* 소방분야 등 다른 법령에 의하여 별도 계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공동도급(분담이행)으로 계약하여야 함(예시: 소방 등)
* 국토교통부 건축설계공모지침에 의거 설계공모 심사결과 당선작으로 선정된 자를 계약상대자로 결정하며 설계예정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함
* 지질조사(3공) 및 현황측량(11,194㎡) 비용 포함
* 각종 인증 수수료 별도
* 총 예정사업비 및 설계용역비는 발주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보상비
입상작의 공모안 작성비용은 최대 1억원의 범위 내에서 총 설계공모보상비의 약 10%의 예산 범위 내에서 공모심사 입상작 순으로 다음과 같이 보상금을 지급함
입상자 수 |
보상급 지급기준 |
비 고 |
||
4인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4 상당 |
|
29,722,000 |
원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3 상당 |
|
22,291,000 |
원 |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2 상당 |
|
14,861,000 |
원 |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1 상당 |
|
7,430,000 |
원 |
|
3인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4 상당 |
|
29,722,000 |
원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3 상당 |
|
22,291,000 |
원 |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2 상당 |
|
14,861,000 |
원 |
|
2인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4 상당 |
|
29,722,000 |
원 |
설계공모 보상비의 10분의 3 상당 |
|
22,291,000 |
원 |
|
1인 |
설계공모 보상비의 3분의 1 상당 |
|
24,768,000 |
원 |
※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공동 순위가 나올 경우 해당 순위 보상 금액을 합하여 균등 배분하여 지급한다.
(동 순위자가 발생한 경우 보상 = 동일 점수 입상자의 보상금 합계÷동일 점수 입상자의 수)
2) 보상비 예산: 금 74,305천원
설계목표
(가칭)서울강솔초등학교 강현캠퍼스
가. 배치계획 주안점
1) 지역의 도시변화 양상과 물리적 맥락, 교육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본 사업을 통한 학교공간의
공간적 가치와 의미를 해석하고 창의적으로 계획한다.
2) 주변 환경과의 관계 : 일조 및 조망, 환기, 소음 등을 고려한 공간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교사동
신축공사에 따른 조경과 외부공간 구성계획을 고려한다. 또한 향후 학급 증설에 따른 증축이 요구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수평증축이 가능하도록 배치한다.
3)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규모와 성격의 외부공간을 계획하고 내외부 공간의 유기적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고려하여 체험 및 놀이, 생태환경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한다.
(교육프로그램과 연계되어 확장된 교실이자 학생들의 놀이공간으로 활용)
4) 주변의 교통체계를 이해하고 학교의 시간대별 동선 이용 행태를 고려하여 안전성, 편의성, 기능성의 균형을 이룬 보행자와 차량의 진출입 계획 및 주차 계획을 수립한다.
5) 마을 교육공동체와 연계된 열린 교육활동에 따른 학교시설의 공유 및 개방을 위해 운영 및 관리,
안전 및 보안을 고려한 공간 조닝의 통합과 구분, 경계의 설정을 고려한다.
나. 평면 및 단면계획
1) 제시된 스페이스프로그램 및 기획방향을 반드시 참고한다.
2) 실내 및 외부공간의 공간감 및 거주성 확보, 건물의 인지성 확보, 인접대지의 일조권의 영향, 추후 10학급 가량의 추가 증축(층당 2~3학급 규모의 수평증축)을 고려하여 증축 이후에도 원활한 외부 활동이 가능하도록 신축 교사동의 합리적 층수를 계획한다.(가급적 건폐율은 30% 내외로 설계)
3) 생활 독서교육을 중점으로 한 러닝센터의 면적(북스텝 포함)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학교의 앵커공간을
조성하고 공용공간과 통합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계획한다.
4) 초등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놀이결합형 특화공간을 계획하고, 놀이활동 외에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다기능 공간을 제안한다. 또한 북스텝-사이마당, 늘봄교실-놀이마당, 식당-생태텃밭이
배치된 교사의 저층부는 외부공간과의 유연한 개방 및 확장을 고려한다.
5) 초등학생의 신체 및 신장 발달, 놀이 및 휴식공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고려하여 공간의
특성에 부합하는 다채로운 스케일과 형태의 입체적 단면계획을 권장한다.
6) 변화되는 교육환경 및 다양한 수요의 반영을 위해 가변적 활용이 가능한 소그룹실 형태의 공간을
계획한다.
7) 학생수 증감에 따른 교실의 용도 및 기능전환이 용이하도록 고려한다.
8) 학습, 놀이, 소통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며 학년별 교육과정을 고려한 교실을 제안한다.
9) 필요시 지상주차장을 필로티에 조성하도록 고려할 수 있다.
10) 필요시 옥상공간의 활용을 고려할 수 있다.
다. 기타
1) 학교 전반에 무선 인프라 기반 스마트 환경을 조성하고 미래형 교수학습을 위하여 스마트 체육실과
AR/VR을 활용한 수업이 가능한 능동학습형 디지털 교육실을 계획한다.
2) 조경, 경관, 건축자재, 에너지절약 및 설비 등 학교 구성원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친환경 요소가
공간계획에 통합적으로 고려될 수 있도록 한다.
3) 학교공간 전반 및 교실에 고정식 또는 이동식 칠판, 가변형 벽체의 사용 등 유연한 공간 활용을 위해
자유로운 방향전환이 가능한 장비 등의 계획을 고려한다.
심사위원명단
심사위원회 구성
구분 |
성명 |
소속 |
비고 |
1 |
김성훈 |
청주대학교 |
|
2 |
김인화 |
건축사사무소 다인 |
|
3 |
박홍수 |
㈜건축사사무소 삼곱하기삼 |
|
4 |
성 진 |
㈜성에어소시에 건축사사무소 |
|
5 |
이원석 |
홍익대학교 |
|
6 |
장미영 |
울산광역시교육청 |
|
7 |
전이서 |
㈜전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
|
예비 |
김헌술 |
㈜그루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
|
※ 예비심사위원은 심사위원의 사정으로 참여 곤란한 경우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며 심사위원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경우라도 예비심사위원 당사자가 희망 시 심사 전 과정을 참관할 수 있음
※ 심사위원 구성의 변동이 있을 경우, 교체 및 추가 선정할 수 있으며, 변동이 있는 경우 설계공모 홈페이지(에듀디자인)에 공지함
강동송파교육지원청
02-3434-4467 luxrin9@sen.go.kr